로딩중입니다. 클릭하시면 창이 닫힙니다.

현재 페이지 위치

  • HOME >
  • 교수학습지원 >

교수학습지원

본문

장애학생 교수학습지원

▶ 장애학생들에게 교수님의 관심은 큰 힘이 됩니다.

▶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에서는 먼저 당사자에게 물어봐주세요.

▶ 장애학생들의 프라이버시는 최대한 존중해주세요.

▶ 공정하고 동일한 기대를 갖고 대해주세요.

▶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세요.


시각장애

■ 강의계획서나 강의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미리 제공해주시면 보다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.

■ 시각에 의존하는 과제는 대안적인 과제를 제시해주시고 제출기한의 여유를 주세요.

■ 시각장애는 교수님 강의가 가장 잘 들리는 맨 앞자리가 가장 좋습니다.

■ 강의실 변경사항이나 휴강 공지는 필히 개별적으로 전달해주세요.

■ 수업 중 안내견이 들어오더라도 안심하세요.


청각장애

■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면 수업내용의 이해를 돕습니다.

■ 청력 손실 정도에 따라 말 명료도에 차이를 나타내기에 과제나 발표, 평가 수행에서 배려해주세요.

■ 구화를 사용하는 학생에게 교수님의 입모양을 잘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려해주세요.

■ 시청각 자료에서는 가급적 자막을 사용해주세요.

■ 소그룹 활동 시 원형으로 책상을 배치하면 입 모양 확인에 보다 원활합니다.

■ 수업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듣기가 어려우니 구체적인 인쇄물로 제공해 주세요.

■ 청력사용이 필요한 과제에는 가능한 대안적 과제를 제시해 주세요.

■ 청력 사용이 필요한 평가는 평가방법 조정을 고려해 주세요.

■ 급히 연락이 필요한 경우 문자 메시지를 활용해 주세요.


지체장애

■ 부정확한 발음, 얼굴 근육의 긴장, 다른 신체 부위의 비자발적 운동이 수반됨을 이해해주세요.

■ 이동과 신체활동의 제약으로 수업활동, 과제나 평가에서 배려해주세요.

■ 교실출입 및 이동이 편리한 좌석을 지정 좌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■ 강의 내용을 미리 파일로 제공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.

■ 과제의 접근성과 제출 기한을 배려하여 지정해 주세요.

■ 필기가 어려운 지체장애의 경우 대안적 평가 방식으로 배려해주세요.